행동수정이란?
- 학습원리를 이용하여 적응행동은 증가시키고, 문제행동은 감소시키거나 사라지게 하는 절차
- 내담자/환자의 수준에 맞는 학습환경과 절차를 구성하여 적용한다
원리1) 고전적 조건형성
- 중성자극과 무조건자극을 반복적으로 연합하여 제시함으써 학습
- 중성자극이 조건자극이 되어 반응을 유발하게 됨
원리2) 조작적 조건형성
- 행동/반응에 대해 선택적으로 보상함으로써 행동을 증가 혹은 감소시키는 학습
- 원하는 바가 얻어지면 강화되어 행동이 증가하고, 그 반대일 경우 행동이 감소한다 (강화와 처벌)
원리3) 모델링
- 모델이 바람직한 행동을 하고, 관찰자가 그것을 모방함으로써 학습
- 모방행동 동기를 가지게 함으로써 새로운 행동반응 학습을 유도할 수 있음
- 반응행동을 쉽게 습득하지 못할 때에는 바람직한 목표를 설정한 후, 점진적으로 접근하여 최종 반응을 형성시킴
* 소거: 문제행동이 더이상 강화될 수 없도록 행동에 따른 강화를 차단하면 행동이 감소하다가 사라지는 원리
'언젠가는 심리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심리검사의 기능 (0) | 2019.04.03 |
---|---|
아동의 적응행동 유도하기 (0) | 2019.04.03 |
상담의 초기단계에서 상담자의 태도 (0) | 2019.03.27 |
정신사회재활(임상심리) (0) | 2019.03.27 |
상담목표 설정하기 (0) | 2019.03.27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