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언젠가는 심리학

임상심리 - mmpi 코드타입 정리하기(1)

by TREBOR 2019. 4. 8.

 

 

척도 1의 코드타입은 주로, '신체증상 호소' '스트레스에 취약' '불안'

code 12/21

- 핵심특징: 신체적 불편감과 심리적 불편감을 함께 호소한다. 소화기/불면증/현기증/통증에 과민반응한다. 

- 방어기제: 억압, 신체화

- 정서와 분위기: 우울, 불안, 불행감, 불쾌감, 불만족감, 피로감, 쇠약감, 짜증, 안절부절못함, 신경과민.

- 관계: 타인의 평가에 예민하다. 수동-의존적 관계를 형성한다. 관계에서 분노를 표현하지 않고 억압하고 내향화한다.

 

code 13/31

- 핵심특징: 심리적인 문제를 신체 증상으로 전환하여, 신체적 고통/불편감을 극적으로 호소한다. 심리적 동요는 적은듯 보인다. 그래서 기능을 잘 유지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효율이 저하되어 있다.

- 방어기제: 억압, 부인, 합리화, 투사

- 성격과 분위기: 외향적, 사교적(피상적), 자기중심적, 이기적, 미성숙, 부정적 감정 드러나지 않음.

- 관계: 타인에게서 관심, 애정, 동정을 받으려고 한다. 신체증상을 호소하면서 책임을 회피하거나, 관계를 이용/조종하는 등 이차적 이득을 얻으려고 한다. 자신이 논리적, 합리적인 사람이라는 걸 확인시키고 싶어한다. 

 

척도 2의 코드타입은 주로 '우울하고 무력함' '내향화' '부적절감'

code 23/32

- 핵심특징: 부적절/불안정감을 밖으로 표현하지 않고 내면에 억압한다. 억눌려있고, 잘 상처받는다. 오랜 시간 비효율적으로 기능하고 있지만 만성적인 문제라고 생각하고, 꾹꾹 참는다. 

- 방어기제: 부인 

- 정서와 분위기: 부적절감, 불안정감, 무력감, 수동적, 의존적. 성취, 지위, 권력, 책임에 관심이 많은데 스트레스는 두려워함.

- 관계: 타인으로부터 도움을 유발해내려고 함. 충분한 인정을 받지 못한다고 느끼고, 사소한 비난에도 쉽게 상처받는다.

 

code 24/42

- 핵심특징: 만족지연이 어려워 충동적인 행동을 한 후에, 매우 후회하고 죄책감을 느낀다. 겉으로는 유능하고 활력적으로 보일 수 있지만, 실제로는 매우 내향적이고 부적절감을 느낀다. 약물남용을 할 가능성이 있다. 

- 정서와 분위기: 분노, 적대감, 불편감, 비관적, 논쟁적, 좌절감, 죄책감, 후회

- 관계: 가족문제 이후 상승할 수 있다. 관계에 불편함이 없는 것처럼 보일 수 있지만 매우 불편감을 가지고 부적절감을 가진다. 

 

code 27/72

- 핵심특징: 우울과 불안과 관련된 증상을 보인다. 살면서 겪는 문제를 극복할 수 없다는 비관적 태도를 가진다. 문제에 대한 깊은 생각에 빠져 반추하면서 많은 시간을 소모한다. 사고 및 문제해결의 양상이 경직되어있고, 꼼꼼하며, 지나치게 도덕적인 면이 있다.

- 방어기제: 강박과 관련된 방어기제인 고립, 취소, 반동형성

- 정서와 분위기: 불안, 초조, 긴장, 걱정, 위협, 예기불안, 스트레스에 과도한 반응, 임상적 수준의 우울증. 활력감퇴, 사고지체, 자살사고, 피로감, 소진감. 우유부단하다. 

- 관계: 완벽주의적인 성취욕구가 있어서 타인으로부터 인정을 받고 싶어하는데, 그와 동시에 잘 할 수 없을것이라는 비관/자기비난을 한다. 도움과 보살핌을 잘 이끌어내는 편이고, 자기주장을 하지 않으며 고분고분하고 수동적이다.

 

code 28/82

- 핵심특징: 우울하고, 혼란되고, 인지를 포함한 여러 기능이 저하된다. 망각이 잦고 의식을 상실하기도 하며 부정적 감정을 표현한 기간을 기억하지 못하는 해리 증상을 나타낸다. 통제력 상실을 두려워한다.

- 방어기제: 해리

- 정서와 분위기: 불안, 초조, 긴장, 주의집중 곤란, 수면곤란, 무가치감, 죄책감, 우울감.

- 관계: 친밀한 대인관계를 회피하고 정서적 거리감을 유지한다. 타인의 반응에 예민하고 동기를 의심한다. 하지만 이로 인해 다시 절망감을 느끼고, 무가치감을 느끼는 특징.

 

척도 3의 코드타입은 주로 '통찰부족' '미성숙' '책임회피' '피상적'

code 34/43

- 핵심특징: 만성적으로 분노, 적대적, 공격적 충동을 가지고 있으나, 잘 표현하지 못한다. 수동공격하거나, 열심히 꾹꾹 참다가 한번에 터지는 경향이 있다. 공격적 충동을 분출했던 시기를 '해리' 시키기도 한다. 자신의 행동에 대한 원인과 결과에 대해 통찰이 부족해 타인에 대해 과도하게 비난/책망한다.

- 방어기제: 해리

- 정서와 분위기: 거절에 취약하다. 비난받으면 적대적이다. 타인을 책망한다.

- 관계: 타인으로부터 관심과 인정을 바라면서도, 타인에게 냉소적이다. 자신의 행동에 대한 원인과 결과에 대해 통찰이 부족해 타인에 대해 과도하게 비난/책망한다. 그러나 자신이 비난받으면 적대감을 드러낸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