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상담의 초기단계에 반드시 이루어져야 하는 내용 3가지
(1) 내담자 파악
내담자를 이해하고 평가해야 한다.
현재의 주호소와 개인적인 특성, 이전의 병력/발달력 등의 정보를 수집해 내담자의 문제를 명료화해야 한다.
또한 내담자의 행동 및 비언어적 정보를 수집해 현실을 지각하는 방식을 살펴볼 수 있다.
(2) 라포 형성
치료를 위해서는 상담자와 내담자 간의 친근감 및 신뢰감을 바탕으로 감정의 교류가 필요하다.
공감하기, 경청하기를 통해 내담자와 진실한 소통이 가능한 편안한 관계가 되도록 관계를 맺어야 한다.
(3) 상담의 구조화
심리적 조력관계의 본질/상담의 제한점/상담의 목표 등을 규정하고,
상담자와 내담자의 역할 및 책임, 태도에 대해 명확히 한다.
시간/행동/상담자역할/내담자역할/상담과정 및 목표/비밀보호의 원칙 등에 대한 구조화를 실시한다.
10. 집단상담의 제한점 3가지
(1) 개인에 집중 어려움
한 두사람의 집단상담자가 동시에 여러 명의 집단성원들을 상대하게 되기 때문에,
개개인에게 초점을 맞추어 그들을 수용하고 이해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음
(2) 부적합한 집단 성원
집단 참여를 자발적으로 원하지 않았거나, 아직 집단 참여할 준비가 되지 않거나,
주제에 적합하지 않는 집단 성원이 참여하게 되면 집단경험을 방해할 수 있음
(3) 비밀보장의 한계
집단성원의 수가 많기 때문에, 비밀보장에 한계가 있음. 이에 집단상담자는 집단성원에게
비밀유지의 중요성을 수시로 강조/당부해야 한다.
15. 내담자의 반응을 해석할 때 주의사항 5가지
(1) 내담자가 충분히 준비가 되었다고 여겨졌을 때 해석함
(2) 내담자에게 충고하는 해석을 되도록 하지 않음
(3) 초기엔 라포형성, 감정의 반영에 집중하고 후기에 해석을 하는 단계를 취함
(4) 되도록 내담자가 스스로 해석하도록 도움
(5) 내담자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했거나, 실증적인 근거가 없는 경우 해석을 하지 않음
20. 내담자에 대한 심리평가를 위해 사용되는 행동평가 방법 4가지
(1) 자연관찰 : 내담자의 문제행동이나 증상을 실생활에서 있는 그대로 관찰하고 평가.
평가해야하는 행동이 언제 나타날 지 알 수 없으므로 실행상의 어려움이 있음
(2) 통제관찰 : 상담실이나 실험실과 같이 통제된 환경에서 관찰하고 평가.
가상적인 상황으로 제시해 통제 가능하나, 자료의 타당도를 확보하는 데 어려움.
(3) 참여관찰 : 내담자와 실제로 같이 생활하며 관찰하고 평가. 관찰자의 편견/선입견 개입 가능
(4) 자기관찰 : 자기보고 식으로 일상생활중 관찰하여 기록.
참여자의 의지가 강하여 성실해야하며, 객관적으로 왜곡없이 수행해야 함.
25. 반복적으로 또래친구들을 괴롭히며 교사에게 반항하는 아동의 담임선생님에게 자문을 한다면?
(1) 학급의 규칙을 제시해 교육한다.
(2) 긍정적인 행동을 했을 때 관심과 칭찬을 주어 행동을 증가시킨다.
(3) 토큰이코노미를 활용해 긍정적인 행동을 강화한다.
(4) 타임아웃을 통해 부정적인 행동을 했을 때의 강화물을 제거해 행동을 소거시킨다.
(5) 어떤 기저의 불안이나 어려움이 있는지 심리적으로 탐색한다.
(6) 부모님과 많은 소통을 한다.
30. 재활모형에서 손상, 장애, 핸디캡의 의미와 개입방법의 차이점
구분 | 의미 | 개입방법 |
손상(Impairment) | 생리적/심리적/해부학적 구조 단위에서 결함이 있는 상태로, 신체적/심리적인 손상이 일시적 혹은 영구적인 것. (예: 사고장애, 망상, 기억상실 등) | - 기관의 차원에서 접근해야 한다. |
장애 | 개인의 손상(신체적/심리적 결함)으로 인해 주어진 역할이나 과제를 효과적으로 수행할 능력이 제한되거나 결핍된 상태. | - 개인의 차원에서 접근해야 한다. |
핸디캡(Handicap) | 손상, 장애로 인해 정상적인 역할 수행에 제한이 발생함으로써 사회적 불이익/차별을 경험하는 상태. | - 사회의 차원에서 접근한다. |
35. 심리치료의 효과성을 검증하는 방법 2가지.
(1) 통계적 유의성 : 치료적 개입 전후의 변화가 있는지 과학적인 통계를 활용해 효과성을 밝힘
(2) 임상적 유의성 : 임상적인 관점에서 치료적 개입 이후 내담자의 문제증상에 변화가 있는지 확인
40. 불안장애에 대한 행동치료의 근거와 그 구체적인 치료기법을 설명
(1) 행동치료 근거
: 행동치료는 모든 행동이 선행사건과 후행결과의 영향을 받아 유발된다는 가정을 기반으로 함
(ABC모형; Antecedents-Behavior-Consequences).
선행사건이 행동을 유발시키는 자극이 되고, 결과가 행동의 빈도를 증가시키는 강화요인이 됨.
행동치료는 선행사건과 후속조건을 변화시켜 행동의 전반적인 맥락을 변화시키고자 함.
(2) 치료기법 원리
: 불안장애는 다양한 경로를 통한 두려움의 학습에서 비롯되며, 회피반응에 의해 유지되고 강화된다.
회피행동은 두려움을 피하게 하는 부적강화 효과를 지니므로 공포반응이 소거되지 못함.
따라서, 환자가 예상하는 예측결과의 불합리성을 깨닫도록 하고,
자극에 노출되면서도 이완할 수 있는 방법을 배워 불안의 대상이 덜 위협적임을 새롭게 학습하도록 돕는다
- ABCAR이 아닐까? Avoidance - Repeated behavior..
(3) 치료기법 예시
: 체계적 둔감법 (불안자극을 단계적으로 높여가며 노출하여 불안반응 경감-제거)
: 홍수법 (불안 자극을 현실이나 상상속에서 지속 노출시켜 시간경과에 따른 소거)
: 참여적 모방학습법 (다른사람이 공포자극을 불안없이 대하는 것을 관찰해 불안과 공포 해소)
: 주장훈련 (가상의 대인관계 장면에서 주장적 사고 및 주장행동 펼쳐 불안해소)
45. 엘리스가 제시한 비합리적인 신념 5가지
(1) 인간은 주위의 모든 중요한 사람으로부터 항상 사랑과 인정을 받아야한다.
(2) 어떤 사람은 악하고 나쁘며 야비한데, 그에 해당하는 준엄한 저주와 처벌이 내려져야 한다.
(3) 인간은 모든 면에서 반드시 유능하고 성취적이어야 한다.
(4) 인간의 불행은 외부환경 때문이며, 인간의 힘으로는 그것을 통제할 수 없다.
(5) 일이 내가 바라는 대로 되지 않는 것은 끔찍한 파멸이다.
50. 인간중심상담에서 강조하는 상담자의 3가지 태도
(1) 무조건적인 긍정적 수용 : 조건 없이 수용적인 태도로써 내담자를 존중하며 평가하거나 판단하지 않는다.
(2) 공감적 태도(이해와 경청) : 내담자 마음속으로 들어가 강렬히 경험. 내담자가 더 깊은 정서적 이해와 내적인 불일치를 경험할 수 있도록 도움
(3) 진실성(과 일치성) : 내적인 경험과 외적인 표현이 일치. 내담자가 개방적으로 진솔하게 표현하도록.
55. 공황장애를 겪고 있는 환자에 대한 적절한 치료계획의 일반적 요소 5가지
(1) 공황장애에 대한 정보제공 및 교육
: 공황장애가 어떤 병인지, 불안과 공항이 어떻게 구별되고, 전개과정은 어떠한지 이해시킴
(2) 근육이완훈련/신체조절훈련
: 불안과 긴장 상태에서 스스로 신체증상을 조절할 수 있는 훈련을 실시.
(3) 인지적 재구조화
: 자신의 사고가 감정과 행동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이해시킴. 자동적사고의 문제점을 발견하고 인지적 왜곡을수정.
(4) 자극감응 노출
: 공황과 유사한 신체증상들을 일으키고, 신체감각에 대해 기록하고 불안성향과 회피욕구를 감소
(5) 실제상황 노출
: 그동안 회피하던 장소/상황/대상에 대해 접근하거나 직면하도록 함
60. PTSD 내담자 관련
(1) 나타날 수 있는 증상
- 반복적이고 고통스러운 회상, 침투증상, 재경험
- 기억상실, 일부 중요한 부분의 회상불능
- 불안, 공포, 무력감, 고립감
- 뇌기능장애, 지적능력 손상
- 과민성, 주의집중력 저하
- 운동기능 저하
(2) 감별진단 2가지
- 외상후스트레스장애 (PTSD)
- 신경인지장애
(3) 위스콘신카드검사를 한 이유는?
- 개념형성, 문제해결능력, 분류기억, 작업기억, 선택적 주의력, 추상적 사고
(4) 예후와 관련된 요인 2가지
- 의식상실의 유무와 의식회복 기간
- 감각운동 기능
- 인지기능
- 측두엽의 손상 정도(기억, 언어, 청각 담당)
- 처방약물의 적절한 사용
65. ADHD 치료방법 중 행동치료 기법 3가지
(1) Time-out: 문제가 일어나는 상황으로부터 내담자 일정시간 분리
(2) Token econoomy: 적응적 행동을 하는 경우 토큰을 주어 강화
(3) Response Cost: 내담자가 특정행동을 하면 대가를 지불
(4) Contingency Contract: 내담자의 표적행동과 그에 따른 결과의 관계를 구체적으로 문서화한 동의서
70. 심리평가의 전통적 모델과 치료적 모델
구분 | 평가 목표 | 평가자의 역할 |
전통적 모델 | 문제에 대하여 기술. 치료적 결정에 도움. 전문가들 간 의사소통 도움. | 객관적인 관찰자. 제한적인 역할. |
치료적 모델 | 환자가 자기자신과 타인에 대해 생각하는 새로운 방식을 학습하도록 도움. 문제에 대한 이해를 확장시켜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도움. | 관찰자이면서 참가자. 평가와 함께 상담을 통해 치료적 개입을 하는 등 능동적 역할. |
100. 풀배터리를 실시하는 이유.
(1) 개인 심리에 대한 종합적인 평가
: 개인의 복잡한 사고와 행동은 하나의 심리검사로 평가하기 어려움.
개별적인 검사로는 단편적인 정보만 얻을 수 있음.
개인의 자아상/인지/정서/대인관계/스트레스 대처 등 다양한 정보를 종합 수집해 전반적 평가 가능
(2) 교차타당성 검증을 통한 정확도 향상
: 각각의 심리검사는 평가영역에 중첩되는 부분이 있음.
단일검사에서의 교차타당성 검증이 다른 검사결과를 통해 이루어짐.
이에 측정오차를 최소화하고 정확도를 향상시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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