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 집단치료의 치료적 요인을 5가지 기술하시오.
(1) 보편성 : 자신만이 아니라 다른 사람들도 비슷한 갈등, 생활경험, 문제를 가진 것을 아는 것
(2) 대인관계학습: 집단성원과 상호작용을 통해 자신의 관계에대한 통찰을 얻고, 관계형성의 새로운 방식 시험 가능
(3) 사회기술발달: 사회기술에 대한 피드백이나 학습을 통해 필요한 사회기술을 개발
(4) 정보교환: 집단상담자에서 정보를 습득하고, 성원끼리 교환하면서 문제에 대해 명확히 이해하고 제안/지도/충고 얻음
(5) 희망고취: 문제가 개선될 수 있다는 희망 그 자체. 다른사람이 좋아지는걸 보며 희망이 고취
(6) 이타심: 나도 다른사람을 도울 수 있다는 기쁨과 자신감
(7) 모방행동: 목표행동의 본보기를 보여주고 봄으로써 그와 같은 행동을 학습할 수 있음
14. 심리상담의 과정에서 내담자가 침묵을 지키는 이유 6가지
(1) 내담자가 무슨말을 해야할지 몰라 상담자가 결정해주기를 바랄 때
(2) 내담자가 상담자에게 적대감을 가지고 저항하는 경우
(3) 상담에서 논의한 것과 상담자의 해석을 음미하고 정리하는 경우
(4) 내담자가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언어화하고자 표현을 찾고 있는 경우
(5) 상담 중 감정표현으로 인한 피로에서 회복하고 있는 경우
(6) 내담자가 상담 초기에 두려움을 느끼고 있는 경우
(7) 내담자가 자신이 한 말에 대한 상담자의 확인이나 해석을 기대하고 있는 경우
19. 단회상담에서 강조되는 원리와 기술 7가지.
(1) 상담사례의 성격이나 상황조건에 따라 상담의 단회/다회 여부를 신속히 결정
(2) 내담자가 상담을 받고자 한 목적과 원하는 것을 발견
(3) 내담자가 원하는 것과 관련해 현실적이고 합리적인 상담목표를 수립
(4) 상담자는 적극적 경청, 질문, 해석적 반영, 초점화의 기술을 통해 대화과정을 능숙히 이끔
(5) 상담자는 융통성과 단호함을 가져야 함
(6) 내담자가 문제해결에 대한 의지와 동기를 잃지 않도록 도움
(7) 조언 및 지시를 적절히 사용해 효과적/능률적인 상담이 되도록 함
24. 자문의 과정을 단계별로 간략하게 기술
(1) 질문의 이해: 자문 의뢰목적과 의뢰된 문제의 성질을 파악해 전문성에 부합하는지 검토
(2) 평가: 면접/관찰/자료수집을 통해 의뢰된 문제에 대해 조사하고 상황을 평가
(3) 중재: 피자문자가 얻고자 하는 바에 대한 정확한 중재전략 전개
(4) 종결: 자문의 목적이 충적되거나 더이상 자문이 무의미한 시점에서 종결
(5) 추적조사: 자문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새로운 변화를 지속적으로 추적
29. 정신사회재활에서 환자를 대상으로 한 치료적 개입에 포함되는 구성요소 4가지.
(1) 사회기술훈련 (관찰가능한 행동에 초점을 두고 변화/치료의 한계 명확히 제시)
(2) 직업재활
(3) 가족교육 및 치료
(4) 환자교육 (자존감높이고 희망가지기/스스로 돌보기/치료진과 의사소통하기/치료에 적극적인 태도 갖기)
(5) 지역사회 지지서비스
(6) 다양한 주거프로그램
34. 심리치료의 공통요인 3가지.
(1) 정화, 방출(카타르시스)
: 내담자는 자신의 문제를 이야기하고 불편한 과거와 현재를 자세히 열거하며, 감정을 표현.
죄책감을 유발하는 고통스러운 문제와 감정을 털어놓고 앞으로 나아갈 수 있음
(2) 치료자-내담자 관계(공감적 관계)
: 긍정적인 치료적 관계는 중요한 치료요인. 진실되고 수용적인 관계에서 내담자는 온전히 받아들여지는 경험
(3) 해석,통찰,이해
: 내담자가 자신과 자신의 문제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문제의 근본을 깨닫는데 도움이 됨
39. 관찰학습이 효과적으로 일어날 수 있는 조건 4가지
(1) 모델에 대한 관심 : 보상 주어서 관심높임
(2) 획득한 정보의 유지 : 학습한 정보를 기억속에 유지
(3) 모델행동의 재현 : 행동으로 재현할 수 있도록 연습 필요
(4) 모델행동의 동기화: 충분한 유인가나 동기가 있어야 지속적으로 일어날 수 있음
44. 지능이 낮고, 학교생활에 적응이 어려운 자녀에게 인지적/정서적/행동적 치료개입 제언
(1) 인지적 개입: 과장하여 생각하거나 현실을 왜곡하는 것은 아닌지 살펴보기. 자기패배적 신념 수정하기.
(비합리적 신념 논박하여, 내담자의 문제가 비합리적 자기진술로부터 온다는 것을 강조하고 이를 수정)
(2) 정서적 개입: 부정적인 감정을 유발하는 선행사건이 무엇인지 확인하기.
선행사건을 바꿀 수 없다면 기대를 수정하기. 공감해주고 지지해주고 위로해주기.
(고통스러운 상황을 상상하도록 한 후, 그 때 나타나는 감정이 부적절하거나 비합리적일 때 이를 적절한 감정으로 대치)
(3) 행동적 개입: 새로운 행동을 시도해보고, 새로운 경험을 해볼 수 있도록 하기.
(내담자가 과제를 성공적으로 수행한 경우 보상해주고, 실패하면 처벌 /
변화하고자 하는 모습과 정반대로 행동해보기 - 역설적 과제)
49. 내담자의 자동적사고를 수정하기 위한 소크라테스식 질문시 유의사항 6가지.
(1) 내담자의 문제, 생각, 신념을 포착하고 최대한 명확히하고 시작한다.
(2) 내담자의 자발적인 표현이 가장 효과적이다. 섣불리 답을 치료자가 말해주지 않는다.
(3) 내담자가 좌절하지 않도록 이 작업이 매우 어려움을 안내한다.
(4) 내담자가 취조받는 느낌이 들지 않도록 공감과 관심어린 태도를 보인다.
(5) 내담자가 자동적 사고를 찾은 후에는 그 의미의 유용성에 대해 교육한다.
(6) 치료과정에서 다룬 것과 앞으로 다룰 것에 대해 숙고하는 시간을 가진다.
54. 인터넷 중독이 의심되는 내담자에게 추천할 방법 5가지.
(1) 컴퓨터를 공동장소에 둔다.
(2) 주변에 컴퓨터 사용을 줄일 결심이 있음을 알린다.
(3) 다른 취미활동이나 운동으로 대체한다.
(4) 해야할 일을 모두 끝낸 후 컴퓨터를 사용하는 규칙을 만든다.
(5) 근본적인 심리적 원인이 있는지 상담이나 대화를 통해 탐색한다.
(6) 컴퓨터 사용시간을 스스로 계획해 통제한다
(7) 평소 가족, 친구와 대화하는 시간을 늘린다.
59. 강박장애의 심리적 치료방법으로서 노출 및 반응방지법의 원리 및 시행순서
(1) 원리
강박장애는 환자의 거부감을 일으키는 자극에 노출되었을 때 자동적으로 떠오르는 강박사고와,
강박사고를 중화(neutralization)하기 위한 강박행동을 특징으로 한다.
강박사고가 근거없는 것임을 깨달아야만이 강박행동을 멈출 수 있다.
따라서 노출 및 반응방지법에서는 두려움의 대상이 되는 자극을 체계적, 반복적으로 노출시키고,
이 자극에 대한 내담자의 강박사고가 비합리적임을 깨닫고 강박행동이 필요하지 않음을 깨닫게 한다.
(2) 시행순서
ㄱ. 강박사고를 일으키는 자극을 리스트업하고 위계를 설정한다
ㄴ. 강박사고를 유발하는 자극에 충분한 시간동안 직면하도록 한다.
예를 들어, 더러운 물건을 만지고 손을 씻고 싶어 하는 환자에게 일부러 더러운 물건을 만지도록 한다.
ㄷ. 자극에 노출한 후, 강박사고로 인해 나타나는 강박행동을 하지 않도록 제지한다.
예를 들어, 손을 씻고하는 환자에게 손을 씻지 않고 견뎌보도록 요구한다.
ㄹ. 행동방지는 많은 시간이 소요되며, 처음에는 짧은 시간동안 견디게 한 후 점차적으로 시간을 늘려간다.
69. 심리평가 보고서 작성시 심리검사결과와 생활사적 정보를 통합하는 이유
심리검사는 내담자가 직접 응답을 보고하는 것으로, 내담자의 주관과 판단이 포함되며
때로는 어떠한 목적으로 인해 솔직한 답변을 하지 않을 수도 있다.
생활사적 정보는 내담자가 보고하는 것이 아니라 객관적인 관찰과 사실정보들로 이루어져 있으므로
보다 객관적인 정보라 할 수 있다. 이를 통합함으로써 오류를 최소화할 수 있고,
보다 정확한 진단 및 평가가 가능하다.
내담자의 심리에 대한 전반적/통합적인 이해를 위해 통합해야 한다.
74. 타당도의 개념 및 종류에 대해 기술
- 타당도는 심리검사가 측정하고자 하는 바를 제대로 측정하고 있는지를 나타내는 척도이다.
- 내용타당도(Content Validity): 심리검사의 문항구성이 개념의 내용을 얼마나 잘 담고있는지,
개념의 의미를 얼마나 잘 나타내주고 있는지를 나타낸다.
객관적 자료에 근거하지 않으며 전문가나 논리적 사고에 입각한 주관적인 타당도이다.
- 구성타당도(Construct Validity): 유사하거나 반대되는 측정치나 행동과 관련성을 살펴본다.
검사가 측정하고자 했던 구성개념들에 대한 측정치가 논리적, 이론적으로 기대되는 방향으로
얻어지는지를 확인하는 타당도이다.
- 준거타당도(Criterion Validity): 기준에 의해 타당도를 확인하는 방법이다.
검사의 측정점수가 미래의 행동을 예측하는지를 살펴보는 예언타당도,
현재에 동시적으로 얻은 기준과의 관련성을 확인하면 공존타당도가 있다.
79. K-WAIS-IV와 K-WISC-IV의 척도별 구성 비교
척도 | K-WAIS-IV | K-WISC-IV |
언어이해 | 공통성, 어휘, 상식, (이해) | 공통성, 어휘, 이해, (상식), (단어추리) |
지각추론 | 토막짜기, 행렬추론, 퍼즐, (무게비교), (빠진곳찾기) |
토막짜기, 공통그림찾기, 행렬추리, (빠진곳찾기) |
작업기억 | 숫자, 산수, (순서화) | 숫자, 순차연결, (산수) |
처리속도 | 동형찾기, 기호쓰기, (지우기) | 동형찾기, 기호쓰기, (선택) |
84. 로샤와 MMPI의 결과가 일치하지 않을 수 있는 이유
(1) 검사가 측정하려는 것의 차이:
성격은 복합적인 구조로 이루어져 있고, 각각의 심리검사가 성격의 다른 부분을 측정하기 때문
(2) 검사의 측정방식에 따른 차이:
로샤검사는 투사적 방식으로 개인의 무의식에 기초한 독특한 특성을 표출하도록 하며,
mmpi는 객관적 방식으로 이미 정해져있는 일정한 형식에 개인이 응답하도록 함.
(3) 검사 결과에 영향을 주는 변인의 차이:
로샤검사는 검사자/채점자의 전문성, 상황변인에 따라 평가가 달라지며,
mmpi의 경우 사회적바람직성이나 반응경향성에 따라 결과가 달라짐.
89. 6-8/8-6 유형의 일반적인 특성 5가지
(1) 자신감과 자존감이 부족하며, 실패로 생각되는 것에 대한 열등감과 죄책감을 느낀다.
(2) 타인에 대해 적대감과 의심, 과민한 반응을 보이며 타인과의 관계에서 불안정하다.
(3) 현실을 인지하는 능력을 상실하여 분열적인 환상에 빠지기도 한다.
(4) 심한 스트레스를 받으면 감정이 둔화되고 부적절한 양상을 보인다.
(5) 피해망상, 과대망상 환청 등으로 작은 고통에도 괴로워한다.
(6) 편집형정신분열증, 조현병, 분열성성격장애, 편집성성격장애일 수 있다.
89-1. 4-9/9-4 유형의 가능한 해석 5가지
(1) 과거나 현재 범죄자이거나, 법적 문제에 연루된 사람일 수 있다.
(사회적 가치를 무시하기 때문에 반사회적 범죄행위를 저지르기도 한다.)
(2) 충동적, 반항적인 성격과 함께 과격하고 공격적인 행동을 특징으로 한다.
(3) 일시적으로 다른 사람에게 좋은 인상을 주기도 하나, 자기중심적 성향과 타인에 대한 불신으로 대인관계가 피상적이다.
(4) 자신의 행동에 대해 무책임하고 신뢰를 주지 못한다.
(5) 합리화의 방어기제를 사용하여 자신의 문제를 외면하고, 실패의 원인을 다른 사람에게 전가한다.
'언젠가는 심리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접근별 상담의 목표 (0) | 2019.04.14 |
---|---|
관찰학습의 과정과 조건 (0) | 2019.04.14 |
임상심리사 5의배수 문제(오답노트) (0) | 2019.04.12 |
단회상담의 기술 (0) | 2019.04.11 |
상담에서 반응을 해석할 때 (0) | 2019.04.1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