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언젠가는 심리학

관찰학습의 과정과 조건

by TREBOR 2019. 4. 14.

1. 주의집중

- 관찰자/학습자가 모델에 관심을 가져야 함

- 이를 위해 모델의 매력도가 높거나, 관찰자의 흥미에 적합하거나, 강화장치가 필요함

 

2. 정보의 보존

- 관찰자가 학습한 행동을 상징적 형태로 기억에 보존해야 함

- 정보를 유지하고, 이를 추후 회상해낼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함

 

3. 재현/재생

- 심상과 언어로 기억하고 있는 정보를 실제 행동으로 재생해야함

- 이를 위해 많은 연습이 필요하며, 신체적인 조건도 부합해야 함

 

4. 동기화/자기강화

- 학습한 행동은 충분한 유인가/동기가 있어야 지속적으로 수행됨

- 강화를 통해 행동이 지속적으로 재생될 수 있도록 해야함

댓글